
강릉시
강릉시도시재생지원센터는 7월 중 도시재생 마을 소식지 제1호를 발간한다고 밝혔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이번 소식지를 통해 주민들에게 다양한 도시재생 사업소식을 생생하게 전달하며, 이번 달 창간호를 시작으로, 올해 내 제3호까지 시범 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운영 결과에 따라 내년부터는 월간호 또는 계절호로 정기 발행할 계획이다.
도시재생지원센터는 도시재생 홍보 채널 구축 및 마을공동체 역량 강화 목적으로 추진 중인 도시재생 마을소식지 발간을 위해, 올해 4월부터 주민 기자 양성 교육을 실시해 인력풀을 조성했다. 특히 매주 목요일 저녁 7시부터 2시간 이상 이어진 교육에는 주민들의 뜨거운 참여 의지를 느낄 수 있었다.
지난 6월 20일 총 9명이 주민기자단 양성 교육을 수료했는데, 향후 주민기자단이 주도적으로 지역 구석구석을 찾아가 도시재생을 위한 제언을 청취하는 등 다양한 동네 뉴스를 발굴하고, 우리 이웃들의 삶 속에서 발견한 천태만상을 스토리텔링의 형식을 빌려 정감 있게 그려나갈 계획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일방적인 뉴스 수용자의 위치에 머물러 있었던 일반 주민들이 뉴스의 생산자이자 공급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게 함으로써, 도시재생사업에 대해 능동적 참여를 이끌어내는 것이 목표이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로컬라이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