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현 경기도의원, "지방의회법 제정 및 지방의회 발전방안 모색 기획 학술세미나가 10~11일, 이틀간 개최“

송준형 기자 / 기사승인 : 2026-02-11 23:44:21
  • -
  • +
  • 인쇄
'지방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는 기관을 넘어 주민의 삶을 설계하는 정책기관으로 자리매김해야’

사진/최종현 경기도의원(사진출처=최종현 페이스북)

 

[경기=로컬라이프] 송준형 기자 = 최종현 경기도의원(더불어민주당 대표의원)은 11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지방의회의 미래를 여는 자리, 경기도의회 교섭단체 주관으로 "지방의회법 제정 및 지방의회 발전방안 모색 기획 학술세미나"가 2월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개최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세미나는 네 개의 세션으로 깊이 있게 진행되고 있다며, 다음과 같이 전했다.
- 제1세션 지방의회법 제정의 필요성과 방향
- 제2세션 행정안전부 지방의회국 신설 방안
- 제3세션 국회 산하 광역의회 법령자문위원회 신설
- 제4세션 조례와 정책 – 경기도의회 조례시행추진단 성과

아울러 최 의원은 지방자치 30년, 이제는 한 단계 더 나아가야 한다며, 지방의회는 집행부를 견제하는 기관을 넘어 주민의 삶을 설계하는 정책기관으로 자리매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도적 기반이 필요하다며, 지방의회법 제정, 행정안전부 내 전담기구 설치, 국회 차원의 법령 자문체계 마련은 지방의회의 독립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이라고 말했다.

최 의원은 이어 이틀간의 깊이 있는 논의가 지방의회의 진정한 독립과 자주성을 확립하는 출발점이 되기를 기대한다면서, 지방의 힘이 곧 대한민국의 힘이라고 덧붙였다.

locallife@locallife.news

 

[저작권자ⓒ 로컬라이프.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JOY

PEOPLE

ECONOMY

LIFE STORY

많이 본 기사